[우아한테크코스 3기] 레벨 1이 끝났다.

 

주말이 짧은 이유는 진짜 짧기 때문이다.

레벨1이 벌써 끝난 이유는 진짜 짧기 때문이다.

 

두달이다. 두달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이 시간동안 많은 것을 했고, 많은 일들이 벌어졌다. 그리고 많이 성장했다.

값진 시간을 보냈다고 자부 할 수 있다.

 

레벨 1에서 수행한 미션

  • 레벨 1의 첫 미션인 자동차 경주 미션
  • TDD와 MVC패턴을 적용 해 보았다.
  • Stream에 대해 알게 되었고 처음 써 보았다....!

github.com/woowacourse/java-racingcar/pull/241

 

[2단계 - 자동차 경주 리팩토링] 수리(이다원) 미션 제출합니다. by DWL5 · Pull Request #241 · woowacourse/

안녕하세요! 제이 2단계 미션 제출 합니다. 1단계에서 페어 프로그래밍을 할 때, MVC패턴을 적용해보자! 라고 나름의 방향을 잡아 구현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2단계에서는 제이가 준 피드백

github.com


  • 레벨 1의 두번 째 미션 인 로또 미션
  • 상속보다는 조합을 사용하라
  • 로또의 Rank를 Enum으로 구현

github.com/woowacourse/java-lotto/pull/306

 

[2단계 - 로또 구현] 수리(이다원) 미션 제출합니다. by DWL5 · Pull Request #306 · woowacourse/java-lotto

안녕하세요 닉! 2번째 미션 제출 합니다. 수동 입력 관련해서 LottoTickeyBuyingRequest라는 객체를 만들어 해결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로또 생성 요청에 대한 책임을 지는 객체입니다. LottoTicke

github.com

 


  • 레벨 1의 세번째 미션인 블랙잭 미션
  • 도메인의 복잡도가 증가하였다..!
  • 상태패턴에 대해 공부하고 적용해보았다
    • hit, blackjack, bust, stay
  • player와 dealer 사이의 중복을 줄이기 위해 추상골격구현클래스를 사용해 보았다.

github.com/woowacourse/java-blackjack/pull/194

 

[2단계 - 블랙잭 구현] 수리(이다원) 미션 제출합니다. by DWL5 · Pull Request #194 · woowacourse/java-blackjac

안녕하세요! 김고래 2단계 블랙잭 구현 미션 제출 합니다. 이번 미션에서는 1단계에서 피드백 주신 아래 내용들을 반영하였습니다! CardDeck 캐싱, 도메인에서 Dto을 리턴했던 부분 Dealer, Player 구현

github.com


  • 레벨 1의 마지막 미션인 체스 미션
  • 체스를 많이 해보지 않아 도메인 이해가 힘들었다.
    • 그래서 미니 체스판 구매 했다..
  • 콘솔이 아닌 웹으로 View단이 옮겨졌다....!
    • 자바스크립트 너무 어려워...
      • 풀스택 개발자에 한걸음 가까워 졌다고 생각하자 (오히려 좋아)
  • 서버의 요청과 응답에 관해 이해하게 되었다.
    • 안드로이드 개발 때는 요청만 해봤었는데..
      • 풀스택 개발자에 한걸음 가까워 졌다고 생각하자 (오히려 좋아)
  • layered architecture를 적용해보려고 하였다.

github.com/woowacourse/java-chess/pull/257

 

[4, 5단계 - 체스] 수리(이다원) 미션 제출합니다. by DWL5 · Pull Request #257 · woowacourse/java-chess

안녕하세요 휴! 1-3단계 체스를 제출하고 나서 많은 시간이 지났네요. 늦게 제출 해서 죄송합니다. 😭 이번 미션을 수행하면서 어려웠던 점도 많았지만 그만큼 배워가는 것도 많았습니다. 처음

github.com

 

 

레벨 1에서의 면담

레벨 1에서 코치분과 면담을 진행했다. 거의 마지막에 해서 '방학때 무엇을 하면 좋을까', '같이 일하기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에 대해 여쭤봤다. 

 

  • 레벨 1을 회고 하면서 무엇이 부족 했는지 체크
  • 내가 지향 하는 '같이 일하기 좋은 개발자'의 방향이 지금도 유효한지 체크
  • 내가 그런 방향을 지향하면서 어떻게 변화하면 좋을지 체크
  • 지금의 감정은 나중에 잘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감정에 대한 기록도 중요
  • SOLID 5원칙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 보다 객체 지향을 적용하다 보니까 이런 특징이 있는 것 같다 라는 느낌을 받는게 중요
    • 그 느낌을 받았을 때의 상황
    • 그 상황에서 내가 깨달았던 점을 말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
    • 더 나아가서 TDD, 리팩토링이 왜 필요한지 느꼈던 상황
  • 시간관리 관련해서는 공부하는 시간을 정하지 말고, 오히려 노는 시간을 따로 떼어 놓고 나머지 시간을 학습하기

 

레벨 1에서 아쉬움

할 수 있는데 안한 것 같아...

1단계 완료 후 되고 싶었던 사람이 무려.. 1단계 필독서를 다 읽은 사람 되기 였다.

지금 까지 2권 정도 읽었다.

이 때만해도 이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몰랐나보다.

포기 하지말고 길게보고 계속 필독서를 읽어 나가자.

 

패기롭게 카카오 인증 프로젝트에 신청했다.

체스 미션이 바빠지고, 거의 참여를 하지 못했다.

작게나마 인증 할 수 있었었는데...

이번 회고를 시작으로 다시 달려보아야 겠다.

 

 

페어 회고

페어 프로그래밍 후 페어와 함께 회고 하는 것을 다른 크루들이 추천을 해 주었다.

레벨 1에서는 용기가 나지 않아 해보지 못했다.

좋은 방법은 페어 프로그랭 시작 할 때 끝나고 회고를 하자고 약속을 하는 것이다.

레벨 2에서는 꼭 미션 시작 전에 크루에게 말을 해봐야 겠다.

 

레벨 1에서 힐링

레벨 1이 끝나고 제주도에 다녀왔다.

바다를 보며 코딩 했다(?)

 

레벨1에서 소비

  • 앱등이가 되었다.

 

레벨1에서 맛있었던 것

  • 연어식당 저녁에 먹은 사케동

 

레벨 1에서 감명 깊에 본 영상

 

레벨 1 셀프 피드백

  • 열심히 하는데 계획이 없어 중구난방인 느낌
  • 그때의 상황과 감정을 기록을 남기려고 노력함
  • '차분한 개발자'가 아직도 이상적이라고 생각
    • 차분해 지려면 지식과 체력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
    • 운동을 등록했음
  • 추가로 자기일에 오너십을 가진 개발자
    • 자기 분야에 적극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
    • 무언가 이상하면 바로 공유하기
      • 페어 프로그래밍 할 때 의견 공유 활발히 하기

레벨 2에서는

  • 유동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느낌
  • 매일 아침 하루 3개 할일을 정해 놓기
  • 습관 만들기
    • 특정 시간에 해야 할 것
      • 욕심 부리지 말고 하는 것에 집중
    • 카카오 프로젝트가 포스팅 기준이라 더욱 인증을 못했던 것 같다.(기술면접 관련 포스팅)
      • 하나 포스팅을 여러날에 걸쳐 하더라도 조금씩 인증하기..!
      • 스트레칭 후 자기 전 30분
    • 운동
      • 헬스장 - 우테코 등교 안하는날 아침에 가기
        • 1시간만 하기
      • 저녁 - 스트레칭 (20분이잖아)

brunch.co.kr/@jade/259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흔들리지 말고  진지하게 최선을 다해서 현재에 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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