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Kotlin Fundamentals 05.2: LiveData and LiveData observers 번역 #1

이전 코드랩에서는 ViewModel을 사용하여 GuessTheWord 앱에서 device-configuration이 되더라도 데이터가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번 코드랩 에서는 LiveData를 ViewModel클래스에 정합하는 방법을 배울 것 입니다. 

 

LiveData는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 중 하나이고, 기본 데이터 베이스가 변경 되었을 때, 이를 감지하여 view에 전달하는 데이터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LiveDat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변경을 감지하는 "observer"를 셋팅해야 합니다. LiveData는 lifecycle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액티브 상태인 라이프 사이클 에서의 앱 컴포넌트 옵저버만 업데이트 합니다.

 

무엇을 알고 있어야 되는가.


  • 어떻게 Kotlin Android 프로젝트를 생성하는지
  • App안에서 어떻게 Navigation을 구현해야 하는지
  • Activity와 fragment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
  • 어떻게 ViewModel 클래스를 사용하는지
  • 어떻게 ViewModelProvider.Factory를 사용하여 ViewModel을 생성해야 하는지

무엇을 배울 것인가.


  • 무엇이 LiveData을 유용하게 만드는지
  • 어떻게 ViewModel에 LiveData를 추가 하는지
  • 언제, 어떻게 MutableLiveData를 사용하는지
  • LiveData의 변경을 감지하기 위해 어떻게 observer 메소드를 추가하는지
  • 어떻게 backing property를 사용하여 LiveData를 캡슐화하는지.
  • UI controller와 그것과 연관된 ViewModel 끼리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는지

무엇을 할 것 인가.


 

  • word와 score를 LiveData를 사용하여 구현하기
  • word와 score의 변경을 감지 하기 위해 observer 추가하기.
  • 값이 변경 되었을 때 변경된 값으로 ui 업데이트 하기
  • game-finished 이벤트를 추가 하기 위해 LiveData의 observer 패턴 사용하기
  • Play Again 버튼 구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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